남성구역분과
6구역 분류

2022년 2월 22일 성 베드로 사도좌 축일

컨텐츠 정보

본문

작년 12월에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3차 접종을 마쳤습니다. 접종해주시는 의사 선생님께서는 독감 백신을 아직 맞지 않았으니 같이 맞으라고 하시더군요. 워낙 1, 2차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 후에 아무런 증상이 없었기에, ‘3차 역시 별 증상이 없겠지!’라는 마음으로 독감 백신도 같이 맞았습니다.


그러나 저의 예상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주사 맞은 곳의 통증뿐만 아니라, 온몸이 몸살 걸린 것처럼 쑤시고 아팠습니다. 두통도 생겨서 생활 자체가 힘들 정도였습니다. 더군다나 성지에 미사 오신 분 중에 확진자가 있어서 코로나바이러스 PCR 검사까지 해야 했습니다. 제 예상과 다르게 돌아가는 모든 일이 저를 당황하게 했습니다.


예상대로 된다면야 좋겠지만, 이 세상은 당연한 예상도 그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곳입니다. 그래서 부족하고 나약한 존재인 인간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예상대로 되지 않기에 재미있는 세상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성 베드로 사도좌 축일을 맞이해서 읽게 되는 오늘 복음은 하늘 나라의 열쇠를 받는 베드로 사도를 보여줍니다. 하늘 나라의 열쇠는 베드로가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라는 예수님 질문에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마태 16,16)라는 정답을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정답은 사실 마귀들이 외쳤던 호칭이었습니다(마르 3,11; 5,7 참조). 마귀들은 예수님의 정체를 미리 알려서 구원 사업을 망가뜨리려는 속셈이었고, 이와 반대로 베드로는 굳은 믿음에서 깨닫게 된 신앙고백이었습니다. 똑같은 정답이었지만 누가 이야기했는지 또 어떤 마음으로 했는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베드로로서는 뜻밖의 말씀이며 생각하지 못한 지위였을 것입니다. 갈릴래아 어부 출신으로 이런 영광을 얻으리라 예상했을까요? 예수님을 모른다고 3번이나 부정했었던 의지가 약한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이 점을 예수님께서 모르실 리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영광을 주시는 것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주셨기 때문”(마태 16,17)입니다. 우리의 능력과 재주에 따라 주어지는 영광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은총과 섭리는 그분의 몫입니다.


종종 ‘이렇게 열심히 기도했는데….’, ‘얼마나 노력했는데….’ 등의 말로 하느님의 영광을 당연히 받아야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하느님의 사랑에 주어지는 선물일 뿐, 우리의 예상대로 흘러가야 하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하느님의 뜻을 늘 찾아야 합니다.



오늘의 명언: 좋은 사람은 자기 안에 남을 살게 하는 사람이야(하이타니 겐지로).



빠다킹 신부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8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