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노드 주제에 대한 제안을 청합니다.

컨텐츠 정보

본문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열리는 시노드 여정에 하느님 백성 전체가 참여하도록 우리를 초대하셨습니다. ‘시노드’(Synod)는 ‘하느님 백성이 함께 걸어가는 여정’을 가리키며, 친교 · 참여 · 사명에 지향을 두고 있습니다.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들이 모두 참여하여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며 주님과 그분의 교회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한편, 세상의 복음화로 나아가기 위한 모임입니다. 10가지 핵심주제와 관련된 묵상자료를 드리니 신자 여러분의 기탄없는 제안을 청합니다. (제안할 내용을 백지에 써서 3월 20일까지 성당 현관에 비치된 성사표함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① 여정의 동반자

- 본당 운영의 주체는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 현재 내가 신앙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함께 걸어가는 사람들’은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사건이 제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것처럼 코로나가 우리 공동체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② 경청

- 본당 운영과 관련해서 신자들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되어 있나요?

- 본당의 청소년, 노인, 장애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그들이 교회 안에서 바라는 것들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 성당에서 경청의 분위기를 만들어가려면 무엇이 가장 먼저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synod1.jpg


③ 말하기

- 평신도들이 본당 운영을 비롯해서 교회의 문제에 대해서 발언할 수 있는 기회가 본당에 마련되어 있나요? 

- 가톨릭평화방송, 가톨릭평화신문, 가톨릭신문은 교회의 본질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 성당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낼 기회가 얼마나 있나요? 그런 경험이 있나요?


④ 거행

- 전례 봉사(전례부, 제대회, 헌화회, 복사단), 성가대 활동을 제외하고 신자들이 능동적으로 전례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미사는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나는 어떤 마음으로 미사에 참례하나요?

- 내가 어떤 행동이나 판단을 하는 데 있어 하느님 말씀이나 교리가 얼마나 영향을 미치나요?

 

⑤ 공동 사명을 위한 공동책임

- 선교활동을 위해서 개인 스스로가 어떤 일을 해보셨나요?

- 교회 공동체가 인권, 환경, 노동 등의 문제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고 참여 및 연대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본당 교우들과 함께 사회에 봉사하는 모임이나 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나요?


⑥ 교회와 사회 안에서의 대화

- 교회의 대사회적 참여 및 활동은 적절하다고 생각하나요?

- 본당이 지역 공동체 복음화를 위해서 기여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우리 성당과 신자들이 지역의 가난한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⑦ 교회 일치

- 성공회, 동방정교회, 개신교와 우리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 성공회, 동방정교회, 개신교와 대화하고 일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⑧ 권한과 참여

- 평신도는 사목의 대상인가요? 협력자이자 동반자인가요? 주체인가요? 

- 주일미사 참례, 교무금 책정 등 신자로서의 의무가 아니라 신자로서의 책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 우리가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성당 활동에 참여하려면, 교회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


⑨ 식별과 결정

- 본당에서 의사결정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나요? 

- 본당 사목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결정하거나 지시할 때 어떤 마음으로 따르셨나요? 

- 성당의 중요한 일들을 함께 논의해서 결정하고, 그렇게 결정된 것들은 다시 성당에서 잘 실천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⑩ 시노달리타스 안에서 이루는 우리의 양성

- 신부님, 수녀님, 평신도 등 상대방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 동안 어떤 마음이 드셨나요?

- 서로 경청하고 대화하는 시노드 정신을 실천하는 데 있어 걸림돌이 되는 것들(문화, 행동, 생각 등)은 무엇일까요?

- 시노드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서 우리 각자와 공동체에 필요한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